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인문대학 철학과 교과목





인문대학철학과 교과목
인문대학
철학과
교과목
핵심과목

윤리학(Ethics)

1학기 개설, 2학년 교과목

규범 윤리학의 주요 이론인 공리주의, 칸트 윤리학, 덕 윤리의 기본 개념 및 구조를 살펴보고, 현대 분석적 메타 윤리학의 기초적 내용을 소개

사회철학(Social Philosophy)

2학기 개설, 2학년 교과목

사회인식의 이론 정립에 있어서의 경험적, 분석적 방법의 타당성과 그 한계를 설명
선택과목 인식론(Epistemology) 인식론이란 앎의 철학적 근거가 무엇인지를 따져보는 철학분야이다. "앎의 본성은 무엇인가?", "어떤 조건이 갖추어져야 앎이 성립하는가?", "안다는 것과 단순히 믿는다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등이 인식론의 주된 물음들이다. 이 과목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대표적인 철학적 논의들을 훑어보는 순서로 진행될 것이다.
서양고대철학(Ancient Western Philosophy) 서양 철학의 고중세 시기에 어떤 문제들이 어떤 방식으로 제기되고 제기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도입된 개념과 논변들이 어떤 것인지를 당시 작품의 강독을 통해 검토한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의 문헌이 일차적인 선택 범위에 들며, 철학적 분석과 문헌학적 역사적 접근방법을 통해 학생들에게 서양 고중세의 철학적 문헌을 학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서양근대철학(Modern Western Philosophy) 서양 근대의 주요 철학활동의 의의를 밝히고 철학사상의 큰 흐름을 따라 先哲을 追체험하며, 서양근세철학 문화가 현대문화에 미친 영향을 분별한다. 또한 서양근대철학이 제기했던 문제를 학생들 스스로 탐구해 봄으로써 이 문제들이 역사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철학적 과제로 다가올 수 있음을 체험하게 한다. 이성론(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경험론(로크, 버클리, 흄), 비판철학(칸트), 독일이상주의(피히테, 셸링, 헤겔)의 형성배경과 중심내용 및 의미 천착이 이 교과목의 주요 부분을 구성한다.
중국고대철학(Ancient Chinese Philosophy ) 이 교과목은 전한 시대 이전에 활발하게 전개된 유가, 도가, 법가, 묵가 등 제자백가들의 다양한 철학적 논의를 당대 사회의 변화․발전과 연관시켜 비교 연구한다. 또한 동증서의 사상 등 전한시대 철학에 대해서도 다룬다.
윤리학특강(Topics in Ethics ) 이 과목에서는 규범윤리, 응용윤리, 메타윤리, 윤리학사 등 윤리학의 여러 탐구 영역에서 제기되는, 이론적이거나 실천적인 주요 주제나 특정한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에 따라 이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현재 사회적으로 현안이 되는 실천적 문제들을 윤리학적 관점에서 규명하거나, 현재 학계에서 논의의 초점에 있는 윤리학적 주제들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사회철학특강(Topics in Social Philosophy)  이 과목은 인간이 독립된 개체가 아니라 사회적 존재라는 전체를 바탕으로 인간의 자기 인식, 인간과 인간 간의 바람직한 관계 그리고 인간과 사회 변화과정의 상관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과제로 한다. 이러한 탐구를 위해 올바른 방법론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서 인간 존재의 근본 양식에 대해 철학적으로 규명해 본다.
기호논리학(Symbolic Logic)  논변에 대한 분석에 수학적 기법을 도입함으로써 그 엄밀성과 명료함에 있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현대 기호논리학의 내용을 개괄한다. 기호논리학의 주요 개념들을 알아보고, 일상언어로 표현된 논변들을 명제논리 및 술어논리의 문장들로 기호화할 수 있는 형식 언어를 소개한다. 또한 기호화된 문장들로 구성된 논변들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 논리체계를 고찰하고, 이 논리체계의 건전성과 완전성을 비롯한 몇가지 메타논리학적 결과들을 검토한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